-
#5 추세선, 추세대주식 차트 공부 2021. 12. 19. 05:10
추세선은 추세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기법 가운데 가장 기본적이고 고전적인 분석기법이다. 추세선은 상승 추세선과 하락 추세선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추세선은 시간의 범위에 따라 각각 장기, 중기, 단기 추세선으로 나눌 수 있다.
상승 추세선은 차트의 왼족에 이미 형성되어 확인된 저점과 그다음에 나타난 좀더 높아진 저점을 연결해서 그린다. 따라서 이 추세선은 우상향인 양의 기울기를 가진다. 이 추세선은 상승하던 가격이 일시적으로 되돌림을 보이는 경우에도 좀처럼 아래로 돌파되지 않는 경향이 있어 지지추세선이라고도 불린다.
하락 추세선은 차트의 왼쪽에 이미 형성되어 확인된 고점과 그다음에 나타난 좀 더 낮아진 고점을 연결하여 그린다. 따라서 이 추세선은 우하향인 음의 기울기를 가진다. 이 추세선은 하락하던 가격이 일시적으로 되돌림을 보이는 경우에도 좀처럼 위로 돌파되지 않는 경향이 있어 저항추세선이라고 불린다.
상승 추세선을 그리기 위해서는 적어도 2개 이상의 저점이 있어야 하며, 하락 추세선을 그리기 위해서는 2개 이상의 고점이 있어야 한다. 저점들을 이어서 시장가격 움직임의 아래쪽에 그리는 방법과 고점들을 이어서 시장가격 움직임의 위쪽에 그리는 방법이 있다. 이때 추세선을 정확히 그리기 위해서는 추세를 가장 정확히 잘 반영하고 있는 점들을 이어서 그려야 한다.
상승 추세에 있어서는 저점들이 더 의미를 가진다. 그 이유는 수요와 공급으로 형성되는 증권시장을 비롯하여 상품시장의 가격결정 과정에서 수요, 즉 매입세력이 공급에 비해서 강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승 추세에서는 매입세력이 더 중요하다.
매입세력은 시장의 시장가격이 충분히 하락한 경우에 나타난다. 따라서 매입세력은 시장의 저점에서 나타난다. 그러므로 상승 추세를 가장 잘 나타내는 점들을 이어서 추세선을 그린다면 그것은 보다 더 중요한 매입세력을 잘 나타내어주는 점들, 즉 저점들을 이은 선이어야만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추세선은 보다 오래 지속되고 시도된 횟수가 많을수록 중요하다. 추세선이 중요하면 할수록 그 추세선에 대한 신뢰는 보다 커지고 이 추세선에서의 돌파와 지지는 더욱 중요해진다. 추세선은 조정국며느이 저점과 고점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추세가 변화하는 시점을 알려준다.
추세선을 그릴 때는 하루의 종가만을 이어서 그리면 안 되면 반드시 하루 중의 모든 시장가격 움직임을 모두 포함하는 하루중의 최저점과 최고점이 모두 포함되도록 그려져야 한다.
주가의 움직임을 봉차트로 나타내고 시장가격의 움직임에 따라 추세선을 그려볼 경우 아래쪽과 위쪽으로 나란히 평행한 추세선이 그려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주가의 변동이 차트상에서 이러한 모습으로 나타낼 때를 채널의 형태를 띠고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채널을 추세대라고 말한다. 이때 주가의 움직임은 아래, 위로 서로 평행한 두 개의 추세선 안에서만 움직이게 되며 그 모습이 마치 굴속에서 움직이는 것과 같다고 하여 이러한 채널을 다른 말로 터널이라고도 한다.
추세대는 가격 움직임이 추세선을 따라 일정한 간격 안에서 움직일 때 그려지는 선을 말한다. 즉 가격의 등락이 일정한 채널 안에서 형성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상승국면에서는 상승 추세선과 평행되는 선을 그리고 하락 국면에서는 하락 추세선과 평행되는 선을 그린다. 추세대는 주추세선과 보조추세선으로 구성된다. 주추세선은 상승 추세일 때에는 각각의 저점들을 이어서 그리고 하락 추세일 때에는 각각의 고점들을 이어서 그리면 된다. 그리고 보조추세선은 주추세선에 평행하게 반대쪽에 그리면 된다.
추세대도 추세선이나 지지선 및 저항선과 마찬가지로 단기, 중기, 장기 차트에서 각각 따로 그려야 한다. 또한 추세대를 그리는 작업도 다른 선들을 그리느 ㄴ것과 마찬가지로 한번 그리면 끝나는 것이 아니다. 기존의 추세대가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시점에서는 새로운 추세대를 그려야 한다.
추세대가 나타났다면 아래쪽이나 위쪽에 형성되는 주추세선과 보조추세선이 돌파되기보다는 시장가격의 움직임이 두 추세선 사이에서 등락을 반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추세가 상승 추세이든 하락 추세이든 관계없이 아래쪽에 형성되는 주추세선과 가깝게 가격이 접근하면 바로 매수에 나선다. 반대로 가격이 위쪽으로 형성되는 보조 추세선에 접근하면 매도를 하면 된다.
'주식 차트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9 패턴 분석 : 반전형- 2중 천장형과 2중 바닥형, 원형 천장 및 원형 바닥형, V자형 및 역V자형 (0) 2021.12.19 #8 패턴 분석 : 반전형 - 머리어깨형, 역머리어깨형, 3중 천장형과 3중바닥형 (0) 2021.12.19 #7 이동평균선-2 (0) 2021.12.19 #6 이동평균선-1 (0) 2021.12.19 #4 갠(Gann)이론 (0) 2021.12.19 #3 피보나치 선 : 피보나치 팬, 아크, 시간대, 되돌림 (0) 2021.12.19 #2 지지선과 저항선 (0) 2021.12.18 #1 캔들차트 (0) 2021.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