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하락 국면 중 하락 추세의 바닥에서 나타난 상승시도로써 종가가 거의 시초가 수준으로 마감하여 매우 짧은 몸통과 긴 위 그림자를 이루는 형태이다. 몸통의 색깔은 의미가 없고 다만 다음에 나타날 캔들이 갭을 형성하고 긴 몸통을 형성하면 단기적으로 보다 확실한 추세 반전의 신호로써 의미가 있다.
망치형
주가 하락 국면의 저점에서 주로 나타나며 작은 몸통과 긴 아래 그림자를 이루며 위그림자가 전혀 없거나 거의 없는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몸통의 색깔과는 관계가 없지만 음봉일 때보다는 양봉일수록, 몸통의 길이가 짧을수록, 그리고 그림자가 길수록 추세 전환의 신호로서의 의미가 더 크다. 보다 확실한 추세 전환시기 판단ㅇ르 위해서는 반드시 이후의 가격 변화 추이를 확인해야 한다.
상승 실버형
주로 하락 추세의 마지막 추세에서 나타난다. 이후 강세 전환 가능성이 매우 높은 패턴이다. 시가가 당일의 저가이며 짧은 위 그림자를 보인다. 몸통의 길이가 길수록신뢰도는 증가한다.
적삼병
이름이 의미하듯이 종가가 상승하는 양봉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패턴으로 대표적인 강세 예고 패턴이다. 형태상으로는 위 그림자와 아래 그림자가 없거나 짧은 양봉 세 개가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각 양봉의 시가는 직전 봉의몸통 안에 있어 세 개의양봉이 맞물리면서 상승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만일 두 번째나 세 번째 양봉이 길게 늘어나는 경우, 즉 급상하는 경우에는 과열 국면에 진입할 가능성도 있다.
상승 장악형
형태상으로 두 번째 봉에 의해 첫 번째 봉이 감싸이는 것을 Engulfing이라고 한다. 하락 추세에서 형성되는 이 패턴은 전일 음의 몸통을 다음날의 긴 추세를 상승으로 반전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은 패턴이다. 두 번째 봉에 대량거래가 수반되었다면 더욱 의미있는 모습이다. 비교적 빈번하게 발생하고 신뢰도 높은편이다.
상승 잉태형
Harami는 일본 고어로 잉태라는 뜻이다. Harami는 기존 추세의 멈춤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하락 잉태형의 반대 패턴으로 짧은 양봉이 전일의 긴 음봉에 의해 감싸이는 패턴이다. 주가의 하락 추세가 진행된 이후 이 패턴이 나타나면 일반적으로 상승 추세로 반전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이 패턴이 출현한 이후 주가가 상승 반전되지 않는다면 기존의 약세 추세가 더욱 강화되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상승 십자 잉태형
짧은 양봉이 전일의 긴 음봉에 의해 감싸인 패턴이다. 주가의 하락 추세가 진행된 이후 이 패턴이 나타나면 일반적으로 상승 추세로 반전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이패턴이 출현한 이후 주가가 상승 반전되지 않는다면 기존의 약세 추세가 더욱 강화되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일반적으로 Harami보다 강한 반전 신호로 빈번하게 나타난다.
상승 반격형
상반된 두 개의 캔들로 이뤄진 패턴으로 종가가 전일의 종가와 거의 비슷한 수준에서 형성된다. 전일에 긴 음봉이 나오고 당일에 양봉이 나오면 하락 추세에서 상승 추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다. 관통형과 비슷하지만 전일 종가가 금일의 종가와 거의 비슷한 수준에서 형성된다는 점에서 파이가 있으며 추세 전환 강도가 관통형에 비해 다소 약한면이 있다. 중요한 점은 두 번째 양봉의 시가가 매우 낮게 형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기존 추세를 강하게 이어가다가 크게 반전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관통형
형태상으로는 두 개의 몸통이 긴 캔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 번째는 음봉, 두 번째는 양봉이며 하락 추세 마지막에 나타난다. 두 번재 양봉이 첫 음봉을 관통하여 상승하는 모습을 나타내는데 반드시 두 번째 양봉의 종가가 첫 음봉 몸통의 절반 이상을 상향 돌파하여야 한다. 상향 돌파하지 못한 패턴은 트러스팅 패턴이랑 하여 하락지속형 패턴이 된다. 이전의 하락 추세 에너지가 거의 소멸되어 하락 추세를 마감하고 상승 전환될 가능성이 매우 큰 패턴이다.
샛별형
대표적인 상승 반전형으로 반전형으로 발생 빈도가 매우 높은 패턴이다. 하락 추세에 있던 주가가 이틀 전의 긴 음봉에 이어 갭 하락한 후 전일 짧은 몸통을 형성한 다음 당일에 양봉이 형성되는 패턴인데 전일 갭 하락한 몸통이 이틀 전과 당일의 몸통안으로 진입하지 못한 경우 샛별형이라고 한다. 이는 전일까지 장세 전망이 불투명하기 때문으로 나타나는 현상인데 하락 추세를 마감하고 이후 주가가 상승 전환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샛별이 양봉이든 음봉이든 상관없으나 양봉이면 신뢰도가 높아진다.
십자 샛별형
샛별형의 변형 패턴으로 전일 스타형이 아닌 십자형이 출현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즉 이틀 전 긴 음봉이 나타나고 전일의 캔들이 갭 하락한 십자형이며 당일에 양봉이 나타나는데 전일의 십자형이 이틀 전과 당일의 몸통에 못 미치는 형태이다. 샛별형과 모양은 유사하나 신뢰성이 더 강한 패턴으로 하락 추세의 바닥권에서 이 패턴을 발견했다면 매수에 가담해야 한다.
상승 기아형
출현빈도는 낮지만 다른 패턴보다도 추세 전환 강도가 높은 특징이 있는 중요한 패턴이다. 전일 Doji형 패턴이 이틀 전과 당일의 몸통과 갭을 이루며 하락하였다가 당일에 추세가 반전되는 패턴이다. 여기서 전일 출현한 십자형은 이틀 전과 당일의 가격 범위를 벗어난 채 갭을 형성한다.
상승 잉태 확인형
이전 두 개의 캔들이 상승 잉태형 패턴으로 나타나고 당일의 캔들이 강세 전환을 확인시켜주는 패턴으로 당일의 종가가 이틀 전의 시가와 전일의 종가를 초과하는 상승세를 기록하며 마각되는 패턴이다. 일단 이 패턴이 형성된 이후에는 이전까지의 하락 추세를 마감하고 강한 상승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신뢰도가 매우높으며 자주 나타난다.
상승 장악 확인형
이전 두 개의 캔들이 상승 장악형 패턴으로 나타나고 당일의 캔들이 강세 전환을 확인시켜주는 패턴으로 당일의 종가가 이틀 전의 시가와 전일의 종가를 초과하는 상승세를 기록하며 마감되는 패턴이다. 일단 이 패턴이 형성된 이후에는 이전까지의 하락 추세가 마감되고 강력한 상승 추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사다리 바닥형
대표적인 강세 반전 신호이다. 하락 추세가 3일 연속 지속되다가 4일째 되는 날 대부분의 거래가 시가 위에서 이루어졌다면 비록 그날 하락으로 마감한다고 하여도 하락 추세가 마무리 되어가고 있음을 암시한다. 그 다음날 상승 갭을 시현하면서 전일의 고점보다 높게 끝난다면 강세 반전의 신호가 나타났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마지막날 장봉이 아니더라도 거래량이 수반된다면 반전이 더욱 확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집게 바닥형
하락 추세에 있던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캔들이 더 이상 저점을 갱신하지 못하면서 저가를 이전 캔들과 일치시키는 형태를 보이는 패턴이다. 다른 패턴과 중복되어 출현할 가능성이 높으며 일반적으로 지지선의 역할을 하며 동일한 저점을 형성하는 캔들의 수가 많을수록 이후에 상승 전환될 경우 상승 추세가 더욱 강화되는 특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