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 패턴 분석 : 지속형 - 깃발형과 페넌트형, 쐐기형, 직사각형, 스윙 패턴주식 차트 공부 2021. 12. 19. 18:40
<깃발형과 페넌트형>
깃발형과 페넌트형은 지속형 패턴 가운데 나타나는 빈도수가 높은 패턴이다. 그런데 이 두 패턴은 서로 모양과 특성이 비슷하다. 깃발형과 페넌트형은 가격 움직임이 활발한 동적인 시장에서 출현하고 단기간의 휴식기간에 나타난다. 가격이 연속으로 거의 수직으로 급격한 추세 변동을 보인 이후, 기존의 급격한 움직임에 반발하는 세력들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패턴은 바로 이와 같이 급격한 시작가격 움직임 가운데 잠시 멈칫거리는 과정에 발생한다. 이때 가격의 수직적인 움직임은 마치 갯대처럼 보이는데 깃대가 없이는 깃발이 바람에 나부낄 수 없으므로 깃발형이나 페넌트형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이전의 가격 움직임이 극겨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대체로 이 패턴들은기간에 형성된다. 주로 사용하는 일간 차트의 경우, 깃발형이나 페넌트형은 보통 1주일에서 3주일 정도의 기간 내에 마무리된다. 더구나 가격이 하락 추세일 경우에는 그 형성 기간이 1주일에서 2주일 정도로 더욱 빨리 형성된다. 두 패턴이 완성되는 시점은 가격이 저항선이나 지지선을 돌파할 때이다.
가격이 저항선을 돌파하느냐 지지선을 돌파하느냐에 따라서 상승 추세나 하락 추세가 이어지게 된다. 패턴 완성 이후 가격이 저항선이나 지지선을 돌파하였을 때 가격은 최소 깃대 높이만큼 변화하는 성질이 있어 이것이 바로 가격 목표치가 된다. 여기서 깃대는 패턴 형성 전에 가파르게 움직인 가격폭이다. 이는 가격이 일시적인 휴식 이후 원래의 추세에 따라 같은 정도로 변화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쐐기형>
쐐기형은 그 모양이나 형성 기간이 앞에서 소개한 삼각형 패턴과 유사하다 대칭 삼각형과 같이 수렴하느 ㄴ두 개의 추세선으로 이루어지고 거래량 또한 패턴이 형성되는 동안 점차 줄어들고 패턴이 완성되고 추세가 돌파될 때는 증가한다. 가격은 보합 국면을 나타내며넛 아래와 위쪽에 추세선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위와 아래의 추세선은 일반적으로 한 점에서 수렴하게 된다. 똫나 형성기간도 다른 지속형 패턴에 비해서 비교적 장기간이다.
아래와 위쪽의 추세선이 모두 상향의 기울기로 나타내고 있으면서 아래쪽에 형성된 추세선의 기울기가 위쪽 추세선 기울기보다 급하면 이를 상향 쐐기형이라고 한다. 반면 아래 위쪽의 두 추세선이 모두 하향의 기울기를 나타내고 있으면서 위쪽에 형성된 추세선이 기울기가 아래쪽에 형성된 추세선의 기울기보다 급하다면 이를 하향 쐐기형이라고 한다.
<직사각형>
직사각형은 상자형 등으로 알려져 있다. 직사각형 패턴은 수평으로 평행을 이루는 아래위 두 개의 추세선 사이에서 가격이 소폭의 등락을 거듭하면서 가격의 추세는 옆쫌으로 움직이는 형태를 말한다. 이 패턴은 매도 세력이나 매수 세력이 균형을 이루고 있으나 거래는 활발하지 못할 경우에 나타나게 된다. 즉 기존의 추세가 잠시 휴식을 취하면서 그 다음 도약을 위해 힘을 비축하고 있는 상태로 해석된다. 한마디로 박스권의 움직임을 말하는 것이다. 보통 패턴의 완성 이후 기존의 추세에 따라 가격이 움직인다는 점에서 삼각형 등과 같은 지속 패턴이다.
거래량 변화는 다른 지속 패턴과는 달리 패턴 안에서의 가격 움직임이 크기 때문에 패턴 안에서 거래량이 감소하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는다. 패턴의 지속기간은 보통 1~3개월로서 삼각형 패턴이나 쐐기형 패턴과 비슷하다. 직사각형이 돌파되었을 때의 가격 목표치는 다른 패턴과 같이 직사각혀의 높이를 돌파시점에 적용하여 목표치를 측정할 수있다. 똫나 돌파 후 반락이나 반등도 다른 패턴들보다 더 잘나타나는데 이는 두 개의 추세선이 수평이어서 지지와 저항의 성격이 더 분명하게 적용되기 때문이다. 단 직사각형은 진행 중에 나타나느 추세 전환의 신호에 주의해야 한다. 왜냐하면 직사각형의 진행 중에 형성되는 고점과 저점이 3중 천장형 전화 패턴과 유사하기 때문이다.
<스윙 패턴>
스윙 패턴은 가격이 일시적인 조정을 거친 이후 원래의 가격 움직임과 동일한 추세로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양상은 추세 진행 중에 지속형 패턴이 형성되고 이후 가격이 다시 추세에 따라 변동될 때 생기게 된다. 스윙 패턴이 나타날 경우 조정 후 전환시점에서 다음 가격 움직임은 파동의 크기나 기울기가 같이 나타나므로 가격목표치는 높이만큼 움직이게 된다.
'주식 차트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15 캔들 차트 : 상승 지속 패턴 (0) 2021.12.20 #14 캔들 차트 : 상승 반전 패턴 (0) 2021.12.20 #13 캔들 차트 : 기본 형태 (0) 2021.12.19 #12 패턴 분석 : 지속형 - 갭, 섬꼴반전 (0) 2021.12.19 #10 패턴 분석 : 지속형- 삼각형 패턴 (0) 2021.12.19 #9 패턴 분석 : 반전형- 2중 천장형과 2중 바닥형, 원형 천장 및 원형 바닥형, V자형 및 역V자형 (0) 2021.12.19 #8 패턴 분석 : 반전형 - 머리어깨형, 역머리어깨형, 3중 천장형과 3중바닥형 (0) 2021.12.19 #7 이동평균선-2 (0) 2021.12.19